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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게 오는자 참으로 오라 /김경재
글쓴이 : 바보새 날짜 : 2012-04-03 (화) 16:30 조회 : 2248



2012.3   책으로보는세상   / 김경재          구매하기




머리말 3

01
시인으로서 본 함석헌의 사상적 편모
진리의 전령자로서 시인,사제 그리고 예언자 -12
시를 짓는 일, 낳는 일 그리고 해석하는 일 -17
시의 언어로서 상징과 비유 -25
비유의 문자화는 치명적 독,그것의 교리화는 우상-30
함석헌의 은유시에서 저항과 창조적 새로움 -34

02
종교시를 통한 함석헌의 종교체험 이해
논제의 과제 -40
해석학적 방법론은 내면의 종교체험을 반복 추체험할 수 있는가 -42
종교시를 통해 본 함석헌의 종교체험 특징 -46
시작품 감상은 독자 저마다의 시를 짓는 일 -66

03
함석헌 사상의 전회를 보여주는 비유
새로찾아낸시 -71
'비유’보다는 진리의 역설적 모습을 확철한 오도송 -73

04
우주는 제대로 노는 뜻의 파동
형이상학적 사색을 시로 표현하다-83
우주와 생명은 '하나’가 드러내는 뜻의 파동 -85
우주의 체는 하나, 전체는 일점, 하나님은 일점심 -88

05
함석헌의 종교시에 나타난 하나님,이해
이 글을 쓰는 두 가지 동기 -92
시작품 문헌자료에 내포된 연구의 문제점 그리고 함석헌의 시론에 관한 예비 고찰 -94
함석헌 종교시의 특징 -100

06
〈미완성>에 나타난 함석헌의 자연관.역사관
벌레 먹은쪼그라진과일 -112
자연은 완성할 줄 모르는 영감의 거장-114
'미완성’의 철학적 이해 -117

07
진리의 모험을 노래한 이단의 시〈대선언〉
이단아 요하킴을 연상시키는 함석헌의 '대선언’ -122
다섯마당으로 내용 분석하기-124

08
장편 극시〈흰 손〉의 신학적 해설
셰익스피어의〈행릿〉에 비견할 만한 위대한 극시 -142
〈흰 손〉은 사이비 종교(인)에 내리치는 벼락 -144
교리가 아닌 현실로 살아나는 신앙 -167

09
살아 숨쉬는 신앙인이고자 했던 함석헌의 종교이해
종교를 허물어버리는 신앙인 함석헌 -172
참종교, 새 시대의 종교는 '환하게 뚫려 비추는’ 것 -176
종교는 자기 안에 전체를 느끼고 전일화하려는 존재론적 갈망 -180
참 종교는 땅 중의 땅인 씨알의 맘에 임한 하늘 -184
진주조개처럼 ‘고난’을 통해 영원히 자라가는종교 -186

10
함석헌 사관에서 '뜻으로 봄'의 해석학적 조명
'뜻으로 본’ 불편한 진실 -192
'성서적 입장’을 '뜻’으로 바꾼 동기와 목적-195
역사를 '뜻으로본다’는 표현의 구체적 의미 -198
'뜻으로봄’ 의 사관과 '역사적 실재’와의 관계-202
'뜻으로 봄’의 사관과 진화론적 실재관 -209

11
함석헌과 유영모,두 씨알사상 사이의 '차연’
왜 '차이’라 하지 않고 '차연’이라 하는가-220
다석과신천의 씨알사상 사이에 차연이 생긴 까닭 ―223
'참 지성은 지행합일’의 가르침-238

12
생명철학으로서 함석헌의 씨알사상
주제 탐구의 목적-242
왜 함석헌의 씨알사상을 '생의 철학’으로 보는가-244
생의 철학으로서 씨알사상과 21세기 생태학적 지구영성 -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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