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석헌기념사업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전북] 60세 가 넘어가서 알게 된 녹색살림 깨달음
글쓴이 : 쩡구 날짜 : 2013-05-20 (월) 13:16 조회 : 1723
 
 
60세 가 넘어가서 알게 된 깨달음
 
전북★김제녹색연대 대표, 녹색살림모임 최 성식 인도자
 
나이 60세가 넘어가니 이러한 깨달음을 알게 되더라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은 “강도당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웃이 되는 사랑 실천을 하기를 바란다.” “지금 여기 보잘 것 없이 대우받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사랑실천이고 더불어 행복하고 기쁜 사회정의 실현”의 묶음이라는 사실이라는 것을!
 
부처님의 가르침과 행적은“인간을 포함한 뭇 생명체라는 중생에 대한 자비실천과 생명상생 공동체 실천의 묶음이다.” “생존에 꼭 필요한 먹거리 이외에는 절제하고 소박하고 검소하게 생활하도록 지속적으로 수행하라!”는 묶음이라는 사실을!
 
경전읽기, 기도, 묵상, 산책 등을 통해 이러한 말씀과 가르침 그리고 행적을 나의 것, 우리들의 것으로 스스로 자발적으로 알고 깨닫는 동시에 실천하도록 지속적으로 수행, 수도,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이 세상은 크게 두 종류의 인생스타일이 있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었다.
 
하나는 ‘나 혼자 만, 내 가정 만, 우리 소속 집단만 잘 먹고 잘 살아가고 풍요롭게 살아갈려는 “만이” 스타일과 다른 인간들과 다른 가정, 다른 집단들을 비롯한 뭇 생명체들이 더불어 기쁘고 즐겁게 상생하면서 살아가자는 “더불어” 스타일이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었다.’ 는 사실도 알고 깨닫게 되었다.
 
“나 이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형상을 세우지도 만들지도 절하지도 말라” 는 말씀은 결국 보이지 않으신 신(神)이외 모든 보이는 모든 것들은 ‘만이’ 가 될 수 없다는 철저한 부정의 말씀이시다,
 
보이지 않으시고 형상화 규격화 할 수 없으신 신(神)만이 절대이시다. 어떠한 보이는 경전도 보이는 거룩하다고 일컫는 모든 건물들도 보이는 모든 종교를 비롯한 권력자, 선생이라 자처하는 모든 스승들, 정치, 바알과 맘몬의 재벌과 대기업도, 일류 학벌과 지연 혈연 등 모든 보이는 것을 섬기고 형상을 세우고 만들며 더 많은 급여와 돈 지불과 좋은 직장 그리고 그 어떠한 이유로도 절하지 말라는 말씀과 가르침이라는 사실도 알고 깨닫게 되었다.
 
나이 60세가 넘어가니 결국 살아간다는 것은 살고자 하는 생명체 중에 본인도 그러한 살고 싶어 하는 한 생명체의 하나일 뿐이라는 사실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온 천하를 주고도 바꿀 수 없는 나의 하나 뿐인 나의 인생, 천상천하유아독존인 하나 뿐인 나처럼 이웃들인 인간들과 우리 주변의 다른 생명체들을 비롯하고 온 우주의 생명체들도 나처럼 소중한 살고자 하는 ‘살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생명이라는 사실도 알고 깨닫게 되었다.
 
참다운 ‘인간다운 삶과 가치 있는 삶’은 결국 나처럼 살고 싶어 하는 살아있는 생명체들에 대한 사랑과 자비를 실천하는 삶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지속적으로 이러한 생명체들을 덜 살상하고 살아가고 꼭 내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물질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가도록 생명수도와 생명수행 그리고 기도, 묵상, 산책 등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일원이 되는 삶이라는 사실도 알게 되고 깨닫게 되었다.
 
어떠한 주장과 의견이든 민주적으로 글로 나누고 싶은 분들은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gimrgo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방문자 COUNT : 어제:117 오늘 :133 전체: 260,038